QA 개인 프로젝트/개인적 이슈 리포트 (User 관점)

현재까지 리포트한 유저 이슈

오구민 2022. 5. 9. 23:06

취미생활이나 일상생활 중 이슈를 발견하면 제보하게 되는 것은 QA의 특징일까, 개인적 성향일까?

현재까지 리포트한 유저 이슈를 모아 보았다. 차차 발견될 때마다 추가해보자.

 

 

1. Devsisters 관련 

쿠키런 오븐브레이크 3건과 쿠키런 킹덤 3건이 있다.

오래된 순으로 나열해 보았다.

 

1.1 쿠키런 : 오븐브레이크 / 경기장 Land 7에서 닥터 와사비 쿠키의 조합 추천이 되지 않는 현상

  • '경기장' 모드에서 전체적으로 발생한 현상으로, 명일 수정 확인 되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2021.01.03 쿠키런 플레이 중 이슈 발견 - 1

 

1.2 쿠키런 : 오븐브레이크 / 오렌지맛 쿠키의 오렌지 테니스공이 누적되지 않는 현상

  • 오렌지맛 쿠키는 오렌지 테니스공을 모아 기술을 쓸 수 있는 쿠키
  • 특정 보물, 신비의 마법 양탄자는 젤리(스코어 아이템)를 쓸어가는 이펙트를 가졌고, 해당 보물이 젤리를 가져가는 중에 테니스공도 가져가서 발생한 현상으로 보인다.
  • 테니스공을 가져가지 못하게 예외 처리를 하거나, 가져가도 카운트가 가능하게 개발하는 쪽이면 좋았을 것이었다.
  • 하지만 몇 주 동안 수정되지 않아서 슬펐다.

2021.01.03 쿠키런 플레이 중 이슈 발견 - 2

 

1.3 쿠키런 : 킹덤 / 영웅서사 인형극에 쿠키 배치 시, 쿠키 이동되며 다른 곳에 위치하는 이슈

  • 지형 아이템 '영웅서사 인형극'에 쿠키를 배치할 시, 쿠키가 상호작용 해야하는 위치가 아니라 허공에 앉아 상호작용을 하는 현상이었다.
  • 다음 릴리즈 때 수정되었다!

2021.02.02 쿠키런 킹덤 플레이 중 이슈 발견 - 1

 

1.4 쿠키런 : 킹덤 / 5-28 어둠 모드에서 플레이 끝났음에도 쿠키 달리다가 시간초과로 스테이지 실패하는 현상

  • 스테이지 공략 중, 공략이 끝났음에도 쿠키들이 달리다가(진행이 종료되지 않다가) 시간 초과되며 스테이지 실패 처리 된 현상이었다.
  • 빈도나 발생 경위는 정확하게 파악이 되지 않았으나(재시도 시 재현 안 됨), 관련 문의가 많아 다음 릴리즈 시에 빠르게 픽스되었다.
  • 다만 관련으로 작은 보상이 있었으면 좋았겠지만, 런칭 초반이어서 그런지 아무런 보상이 없었다.

2021.02.12 쿠키런 킹덤 플레이 중 이슈 발견 - 2

 

1.5 쿠키런 : 킹덤 / 마을 내 쿠키 하우스 별사탕이 사라지는 현상

  • 현상 이름과 상세 현상이 자세하지 않아서 자세히 보니 아침이었다. (출근 준비 중)
  • 현상은 자세히 말하자면 '마을 내 쿠키 하우스 별사탕 미노출 관련'으로 정리하여 여러 이슈로 취급해야할 것 같았다.
  • 1 - '마을 내 쿠키 하우스 별사탕이 미노출되는 현상'
  • 2 - 이후 재접속 시, 별사탕 생성돼있으나, 수확 시 창고가 가득 찼다는 팝업 출력되며 별사탕 UI 사라지고 수확되지 않는 현상 (잔여 창고 공간 있음)
  • 3 - 재접속하여 재수확 시, 2에서 수확된 양까지 창고에 추가돼있음
  • 별사탕은 현실 재화로도 판매하는 물품인 만큼, 예민한 사항이었으나 이또한 추가 보상 없이 다음 릴리즈에 개편됐다. 추정으로는, 일괄 수거되는 기능이 새로 추가되며 발생한 사이드 이슈가 아니었을까?

2021.02.19 쿠키런 킹덤 플레이 중 이슈 발견 - 3

 

1.6 쿠키런 : 오븐브레이크 / 스토리 달리기 모드 > 마스터 난이도 설정 후 달리기 시, 체력 부족 UI 이펙트가 출력되는 현상

  • 이전과 달라진 모드와 추가된 난이도 설정에서 발생한 이슈다.
  • 정확히는 시나리오 파악 필요사항이었다. 마스터 난이도에는 체력 부족 UI 이펙트가 출력되는가? 에 대한 대답에 따라 이슈 여부가 갈렸다.
  • 만약 맞다면, 정상 동작이고, 아니라면 이슈였다.
  • 한 일주일 동안 유지되었고... 나는 그 사이 게임을 관뒀다.

2021.11.30 쿠키런 플레이 중 이슈 발견 - 3

 

 

 

2. 클래스101

QA는 아니지만 아는 재직자에게 전달한 이슈들이다.

 

2.1 2022년 4월 4일

이벤트 페이지에서 전체 카테고리 실행 시, 남은 시간을 나타내는 빨간 UI가 카테고리 위를 침범하는 현상

  • iOS / 크롬 100.0.4896.127(공식 빌드) / 구글 검색을 통해 진입
  • 해당 이슈 재현 중, 커서가 카테고리의 빨간 UI 위를 지나면 카테고리 닫히는 현상도 있음

2022년 5월 9일 이미지... 아직 재현 중이다...ㅠㅠ

 

2.2 2022년 4월 25일

2.2.1 전체 카테고리 > 디지털 드로잉 > 일러스트 진입하여 5페이지 진입 시 '해당하는 필터 검색 결과가 없습니다' 출력되는 현상

  • 제공되는 클래스 개수 대비 1페이지가 더 제공되어 발생한 현상이 아닐까 생각한다. 현재는 클래스가 늘며 현상 해소되었다.
  • 윈도우와 맥 공통. 크롬으로 진입하였음.

5페이지 진입 시 노출된 화면

 

2.2.2 구글에 '클래스101' 검색 > 광고로 진입 시, 메뉴 바 노출되지 않는 현상

  • 현재는 구글 검색 시 광고가 노출되지 않아 파악할 수 없는 현상.
  • 새로고침이나 상단 로고를 클릭해도 메뉴바는 미노출되었다.

주황색으로 포커싱 된 클래스와 디지털 드로잉 사이에 메뉴바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