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 때 JAVA를 배웠지만, 시간이 시간이니 잊어버린 게 태산이다.
알고 있는 것보다 개념이 희미해진 것부터 정리하기로 했다.
그게 바로 6장 클래스와 객체다.
1. 개념 공부하기
1.1 절차지향과 객체지향
- 절차지향 : 순서에 맞게 단계적으로 실행하도록 명령어를 나열하는 방법
- 객체지향 : 객체를 생성하고 각 객체에 포함된 데이터와 기능을 상호 호출함으로써 프로그램을 구성
1.2 자바의 객체지향 문법 요소
- 클래스 : 일반 클래스와 추상 클래스로 나뉘어짐
- 인터페이스
1.3 클래스의 구조
- 외부 구성 요소
- 패키지 : 맨 첫 줄에 위치해야 함
- 임포트 : 다른 패키지의 클래스를 사용하고자 할 때 포함됨
- 외부 클래스 : 클래스의 외부에 또 다른 클래스가 또 포함될 수 있음
- 내부 구성 요소
- 필드 : 클래스의 특징(속성)을 나타내는 요소
- 메서드 : 클래스가 지니고 있는 기능(함수)을 나타낸다.
- 생성자 :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하는 역할
- 이너 클래스 : 클래스의 내부에도 클래스가 포함될 수 있다.
1.4 클래스와 객체 구분하기
이 책은 붕어빵 이야기를 정말 자주하는데... 붕어빵에 비유하자면 클래스와 객체는 이러한 개념이라고 한다.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과 객체를 활용하는 방법
-> 붕어빵 기계에서 붕어빵을 찍는 방법과 붕어빵을 맛있게 먹는 방법
즉 클래스를 모든 특징(필드)과 기능(메서드)를 사용하려면, 클래스를 이용해 객체를 만들고 그 객체 속의 필드와 메서드를 이용해야 한다는 뜻이다.
클래스에서 객체를 만드는 과정은 생성자가 수행한다.
개발 시 주의할 점은 클래스는 바로 사용할 수 없고, 반드시 객체를 생성해 객체 안에 있는 필드, 메서드 및 이너 클래스를 사용해야 한다는 점이다.
아래는 용어다!
- 인스턴스화 : 클래스의 생성자로 객체를 만드는 과정
- 인스턴스 : 인스턴스화로 만들어진 객체
- 인스턴스 멤버 : 객체 속 클래스의 내부 구성 요소 중 생성자를 제외한 나머지 요소
2. 실습하기!
2.1 객체 생성과 활용
객체는 new 키워드로 생성할 수 있다.
클래스명 참조 변수명 = new 생성자();
A a = new A();
'A() 생성자로 만든 객체를 힙 메모리에 넣고, 위칫값을 A 타입의 참조 변수 a에 저장하라!'라는 뜻이라고 한다.
2.2 객체 활용하기
포인트 연산자는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
참조 변수명.필드명
참조 변수명.메서드명()
실습용 코드는 아래와 같다.
package study_class;
class A {
int m=3;
void print() {
System.out.println("객체 생성 및 활용");
}
}
public class Class_study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 a = new A(); //객체 생성
a.m = 5; //필드를 활용. 필드에 값을 읽기/쓰기
System.out.println(a.m);
a.print(); //메서드 활용, 호출!
}
}
당혹스럽게 6장은 아주 짧았다...
사실 CSTS를 공부하다가 실습이 있는 JAVA를 보니 너무 재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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